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학부장인사말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학부장

신 욱 희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사회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다양한 정치사회적 현상에 대한 분석능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의 장”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년 9월 1일부터 정치외교학부장을 맡고 있는 신욱희입니다.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는 지난 2010년 정치학과와 외교학과가 통합되면서 출범하였습니다. 본 학부는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여 정치학/국제정치학의 이론과 실제를 교육하고, 주요 지역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오늘날 국내·외 무대에서 다양한 행위자가 등장하고 초국가적 이슈들이 대두되면서 국내정치와 국제관계의 역학을 분석하고 전망할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습니다. 갈등을 중재하고 보다 나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비전을 가진 인재가 어느 떄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본 학부는 이러한 기대에 부응코자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사회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다양한 정치사회적 현상을 알맞게 분석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려 합니다.

여러분께서 보고 계시는 홈페이지가 소속 교수 및 학생뿐 아니라, 정치학/국제정치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특히 앞으로 정치학/국제정치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새싹들에게 유용한 홈페이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정치외교학부가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원과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치외교학부장 申 旭 熙 拜